케이블교량의 계획과 설계(Planning and design of cable-supported bridges)

사장교와 현수교로 대표되는 케이블교량의 해석과 설계법을 연구한다. 대표적 연구성과로는 2006년 개발된 케이블강교량설계지침(대한토목학회, 총괄간사)이 있다. 3년간의 연구를 통해 개발된 이 지침은 2006 9월 국제적으로 4위의(2013년 기준) 주경간길이(주탑과 주탑사이 거리)를 자랑하는 이순신대교 현수교의 설계에 공식 설계도서로 선정되었다. 이 후 우리나라 케이블교량의 설계지침으로 활용되고 있다. 국토해양부에서 선정한 미래 건설기술 10(VC-10)에 선정된 ‘초장대교량(Super long-span bridges) 사업단’의 미래계획 및 설계기술 과제를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구조분야가 주관연구기관으로 케이블교량설계지침(한계상태설계법)을 개발 중이다. 본 설계지침은 신뢰도기반 설계법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의 장경간 케이블교량 설계지침이라는 의의를 갖고 있다. 그 외, 다수의 실교량 계획과 설계에 참여하였으며 인천공항의 관문인 영종대교는 세계 최초 3차원 새그를 갖는 자정식 현수교로서 새로운 형식으로 시도된 이 교량의 형상해석법 및 가설계 검토 기술을 개발 적용한 바 있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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