케이블교량설계지침(한계상태설계법)(안)_v4 WG5-내풍분야회의

posted May 19, 2013, 7:21 PM by Heayoon Han
1. 일 시 : 2013년 5월 16일 (목) PM 4:00 ~ PM 6:50
2. 장 소 : 온라인 화상회의 (Skype)
3. 참석자 : 김호경 교수, 김영민 박사, 김창수 상무, 이승호 박사, 이승우 이사, 이호 연구원, 박진욱 연구원, 유철환 연구원
4. 안 건 : 2013년 4월 12일 내풍회의에 이어 설계풍속, 사용성 검토 등 조치결과표(WG5) 안건과 추가 안건 발의에 대한 논의
5. 회의결과 :
(1) 설계감쇠비 추정 안건
- 설계감쇠비를 낮출지에 대해 추후 검토 및 논의 (권순덕)
(2) 풍동실험시 최소 난류강도 제시 건
- 실험 경험 등을 바탕으로 자료를 준비해서 추후 검토 및 논의 (김영민)
(3) 가설시 비초과확률 90% (조치결과표 No.166)
- 비초과확률은 기존대로 80%로 가되 그 배경을 해설에서 언급 (김호경)
(4) 주형/거더/보강형 명칭 (조치결과표 No.167)
- '주형'을 '주거더'로 수정하고 8.3 부분의 구성을 수정해야 함 (김영민)
(5) 2장 풍하중 조합 관련 풍속의 정의 (조치결과표 No.10, 14, 34, 52)
- 차량통행 시 풍하중계수를 0.5로 수정하고 그 영향 검토 (김호경)
(6) 방풍벽 관련 지침반영여부 (조치결과표 No.172)
- 방풍벽 관련 부분은 ver4 대로 요령집 등으로 옮기고 8.7 사용성 기준에서 25m/s에서 차량속도 제한 또는 통행제한에 대해 검토  (김창수)
(7) 독립 주탑 기준고도 65% (조치결과표 No.166)
- 전체적으로는 ver4 에서 수정한 대로 가되 용어의 통일성을 위해 '기준고도'를 '설계기준고도'로 수정 (김영민)
(8) 추가안건 발의
- 8.6.1 마지막 해설에서 언급된 내풍안정성 대책의 타당성 (권순덕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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